도령의 증표 “얼레빗”
뽀얀물, 노란물, 빨간물에서 베어나는
고통을 감내함
-실생활 중심의 신 인식
→조왕신(부엌신)문왕신(문의신)
-해학적 삶의 태도
→강림도령의 활약상, 염라대왕의 행동 등 을 재미있고 우스꽝스럽게 표현.
-죽음에 관한 인식-타당한 이유 부여
→염라대왕, 저승
수만리 서편 하늘쪽에 있는 곳
예루살렘 정반대편. 상태의 성격
가는방법
사람, 동물, 식물 등 각종 생명체의 도움으로도 감.
오직 죽어야만 함.
결과
예외없이 신이됨.
천국으로 감
이미지
각색의 꽃들이 피어있어 아름다움.
지옥형상.but 희망있음.
-동양신화의 서천꽃밭과 카톨릭의 연옥
문학 장르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면에서 ‘현대의 무가’(단순히 문자로 기록된 사설에만 입각한 연구)라는 연구방향성보다 ‘현대의 무속’(종합예술성)이라는 연구방향성을 가지고 무가의 다양한 전승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적인 무속의 변화양상
도령, 원광아미라 이름 짓고 두 집은 사돈을 맺어 ‘구덕혼사’ 아기가 구덕에 있을 때부터 어른들끼리 혼인을 약속하는 것.
를 지냈다.
<이별>
사라도령과 원광아미는 열다섯이 지나 부부가 되어 원광아미가 임신을 하게 된다. 이때 사라도령에게 서천꽃밭의 꽃감관을 살러 오라는 옥황의 전갈이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란 신들에 관한 이야기로서, 인간이 언어적 형태로 소유하게 된 최초의 총체적인 문화적 유산이며, 우리에게 우주 창조의 신비와 생명의 비밀과 인간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적이고 함축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다.
신화는 또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임과 동시에, 여러 민족
문학과 구별되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주술성 : 구비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무가는 무의 기능인 점복, 치병, 예언 및 사제자로서의 신이성을 나타내는데 있어 주술적 효과가 실제적으로 입증된다.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는 주술적 기능은 없고 흥미나 오락성으로 인기가 있을 뿐이
강림을 청하는 것이다. 신들에게 제장에 참여해 줄 것을 청해서, 그들이 참석하면 편안히 모시는 절차라고 할 수 있는데 신격의 호명, 제장과 제일 설명, 노정기 등이 포함된다.
(2) 제주(祭主) 설명과 제의(祭儀)를 베풀게 된 이유 설명
누가, 왜 이 제의를 베풀게 되었는가를 신에게 고하는 내용이다.
신화를 살펴봄으로써 무속 신화의 특징과 함께 어떠한 방식으로 우리의 가치관, 세계관을 표현해 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무속신화란
1. 무속신화의 의미
'무속' 신화라고 했을 때에 일단 그 전제는 무교의 의식이 될 것이다. 즉, 무당이 굿판에서 노래로 부르는 것인데 굿판에서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Ⅲ. 테마파크
1. 신화를 활용한 테마파크
신화를 활용한 테마파크를 찾는데 있어서 외국의 신화를 차용한 테마파크를 예를 들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 한국 신화였기에 이 점에 착안해서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테마파크는 넓은 지역에 특정한 주제를 정해놓고 그에 맞는 오